꼬막의 뷰러운 일상

사주팔자 만세력 보는 법

꼬막 2022. 2. 14. 14:04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주상담가 꼬막입니다.

사주상담을 하다 보면 많은 질문 중 하나가 바로 '대운'에 관한 것입니다.

사주팔자를 모르는 의뢰인에게 대운이란 정의를 설명하지 않고 그저 대운이 들어온다!라고만 말해버리는 것인지 상담할 때 보면

"대운 = 큰 행운"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과연 대운은 큰 행운일까요?

사주가 좋은 이에게만 대운이 있는 것일까요?

그래서 간단히 준비했습니다.

사주팔자 상담 전에 기본적인 것 용어 알아보아요.

사주팔자?

태어난 생년월일시로 만세력을 열어보면 생소한 한자 8자가 나와요.

이 여덟 글자를 사주팔자라 하며 크게 인생 전반적인 운세, 궁합, 직업, 결혼, 건강 등을 알아보죠.

연월일시를 근묘화실 초년, 청년, 장년, 노년으로 나누어 보기도 하는데 그것은 상담가들마다 차이가 있어요.

같은 책을 보고 공부를 하여도 자기만의 정의를 내리고 풀이해 주기 때문에...

큰 틀은 비슷하더라도 디테일의 차이로 '용한' 사주상담가를 가리게 돼요. 뭐 평가는 상담의뢰인들의 몫이죠...

예시

나의 일주는?

사주팔자 안에 일주라는 것이 있어요. 자신의 생년월일시 중 '일'에 해당하는데요.

일주는 사주팔자 상담의 기준이 되며 기본적인 성향 파악은 일주만 보고도 가능하지요. 아주 간단하게 볼 땐 그래요.

하지만 단순히 일주만으로 그 사주를 속단하기엔 주변의 6자의 조합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 아래와 같이 乙酉라는 한자가 그 사람의 일주가 됩니다.

목, 화, , , 수 오행으로 나누어지는데 오행마다 각각 특성이 달라 생김새나 신체조건, 성향 파악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시간 일 월 년

예시

사주팔자 대운이란?

결론 먼저 말하자면 대운은 누구에게나 있어요.

아니 대운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같은말ㅋㅋ)

사주팔자 내에는 크게 운이 바뀌는 시점 즉 10년마다 바뀌는 운을 대운이라 합니다.

사람마다 오는 시점이 달라서 누군가는 4살 14살 24살....

아래 을유 일주는 9살 19살 29살 ... 9단위로 대운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만세력으로 자신의 생년월일시를 넣어보세요 * 시간 몰라도 가능)

대운이 바뀌는 시점에 가까워 오면 눈에 띄게 급작스러운 변화가 오는 사람도 있고

대운이 바뀐 후 몇 년 후에야 변화를 알아채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화의 폭이 큰 경우는 사주가 이전보다 아주 좋아지거나 아주 나빠지는 경우에 확연히 느껴져요.

예시

세운이란?

세운은 1년마다 해가 바뀔 때의 운을 말하는데 새해마다 그 해 운을 보려면 의뢰인의 사주팔자와 세운의 관계성을 조합하여 새해 운세 상담을 해주는 것이에요. 내년 운이 궁금하다면 꼭 새해에 가지 않더라도 다음 해 자신의 운세를 보는 건 너무나 가능하므로 굳이 사람 많은 새해에 가지 않아도 된답니다.

그래도 꼭 새해에 맞춰 가고 싶다면 입춘에 맞춰 가보시라.

** 사주상 새해는 입춘. ( 1월 1일, 음력 1월 1일 아님)

예시

월운이란?

이쯤 되면 월운은 어떤 것을 기준으로 보는지 예측 가능하죠?

맞아요 매달의 운을 체크하려면 월운을 보면 됩니다.

요즘도 달력에 표기가 되어있는지 모르겠지만 예전에는 은행 벽 달력에 보면 신축월 을미일 이런 식의 표기가 되어있다. 신축년 을미월 을유일 이런 식의 한자 표기가 되어 있었어요.

월운을 기준으로 자신의 일주에 대입하여 시험 운이나 결혼 날짜를 잡는 등 중요한 일정을 잡기에 월운을 참고하기 좋아요.

예시

일운이란?

매일매일 일진을 체크하기에 좋은 일운.

저는 습관적으로 일운을 봅니다. 사주 공부할 때부터 해온 일진 일기가 버릇이 되어 이젠 일상이 되어버렸거든요.

아침이면 오늘의 일진이 어떨지 미리 파악하고 가끔 중요한 약속을 내가 잡아야 할 땐 반드시 일진을 체크하고 약속 일정을 잡는 편이에요.

건강이 안 좋을 날이나 유난히 신경을 거스르는 날, 그리고 그 신경이 거슬리는 일을 못 참고 입 밖으로 대응하려 내뱉는 날 등등 웬만하면 피하고 싶은 날은 약속을 잡지 않고 회사에서도 쥐 죽은 듯 조용히 일만 하다 퇴근한답니다.

그렇다고 그런 일들을 전부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줄여줄 순 있어요.

예시


사주팔자를 알면 일어날 일을 피해 갈 수 있나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대신 악재라면 크게 뻗어나갈 것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반대로 호재일 때 임계점까지 끌어올려 주는 역할을 하여 조금 더 크게 좀 더 과감하라는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것이 사주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사주팔자 대운, 세운, 월운, 일운에 대해 짧은 글을 써보았는데요.

대운! 큰 행운?? 아닙니다~~

대운은 누구에게나 있는 10년마다 바뀌는 운입니다!

지금까지 사주상담가 꼬막이 급하게 알려드리는 사주팔자 기본적인 용어 설명이었습니다.

사주 공부를 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설명을 쉽게 하려니 너무 유치한 표현들로 글을 쓰게 된 것 같아서 좀 부끄럽네요.

사주 상담할 땐 전혀 이런 이미지가 아닌데...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요~~